푸른 잠수함의 세상 이야기

2018년 2월 7일 가상화폐 국내 및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본문

국내 및 해외 코인뉴스

2018년 2월 7일 가상화폐 국내 및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푸른 잠수함 2018. 2. 7. 17:40

국내 간추린 코인뉴스


1. 오픈소스진흥협회, 가상화폐 오픈소스 프로젝트 시작


오픈소스진흥협회(회장 박형배)는 ‘비트코인 개선 그룹’을 결성하고 우리 경제 환경에 맞는 가상화폐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비트코인 코어를 모듈 별로 분해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이 프로젝트는 기능 설계부터 시작해 지갑, 채굴,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탐색 등 가상화폐를 구동하는 기술을 깊이 있게 분석할 예정이다.


협회에 따르면 2개월간 진행되는 이 프로젝트의 모든 정보는 매주 토요일 열리는 기술 세미나를 통해 상호 검증하는 방식으로 개발되며, 프로젝트의 성과로 채굴과 거래 기능까지 갖춘 가상화폐 네트워크를 구축한 후 관련 기술 자산들을 오픈소스로 공유하게 된다.


박형배 협회장은 “자가 증식하는 지식 생명체인 오픈소스 커뮤니티가 가상화폐의 핵심 가치”라며 “이번 프로젝트는 우리나라의 가상화폐 기술과 커뮤니티 역량을 보여주는 성공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 코인원 "암호화폐, 거래 상품보다는 차세대 금융기술 상품


국내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코인원이 블록체인과 가상화폐를 '기존 화폐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이라면서 부정적인 측면보다는 기술의 미래가치와 기술 발전에 주목해달라고 역설했다.


신원희 코인원 이사는 7일 자유한국당 가상화폐대책 TF가 주최한 '가상화폐 제도화,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이 하나의 투기의 장이라는 점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 실제 시장에서는 그 자체를 하나의 거래 상품이라기 보다 차세대 금융기술 상품이라고 생각한다"고 규정했다. 


신 이사는 "암호화폐는 금융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는 코어로 처음부터 받아들이기는 힘들어 혼란이 많다"며 "그러나 아직까지 부작용 쪽만 많이 부각되고 있는 것 같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신 이사는 "미래를 보고 기술을 평가하고 정책을 결정하는 것이 지금 우리 사회가 해 나가야 할 역할"이라며 "그 단계가 조금씩 갖춰지고 있어 앞으로 많은 건설적인 토론과 공유, 학습이 이뤄졌음 한다"고 말했다. 



3. 홍준표 “가상화폐 제도권 편입, 부작용 최소화할 것”


자유한국당은 7일 가상화폐 시장을 양성화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추경호 한국당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당 가상화폐 대책 태스크포스(TF)는 이날 국회에서 ‘가상화폐 제도화,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라는 정책 토론회를 열고 이같은 방향을 제시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 자리에서 축사를 통해 “최근 문재인 정부가 부처 간 입장 조율도 거치지 않은 채 성급하게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를 거론했다가 번복해 시장에 엄청난 혼란을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홍 대표는 “현행법상 가상화폐에 대한 개념 및 법적 성격이 규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가 인위적 규제에 나서는 건 헌법상 원칙에 맞지 않는다”며 “가상화폐 새장을 제도권에 편입하고 부작용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4. 안랩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시 악성코드 주의”


안랩은 최근 사람들의 관심이 몰리는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대상으로 유포되는 악성코드가 발견돼 주의가 필요하다고 7일 밝혔다.


공격자는 유명 온라인 커뮤니티 내 가상화폐 관련 주제 게시판에 악성 스크립트를 삽입한 게시물을 올렸다.


사용자가 해당 게시물을 열어보면 사용자가 직접 악성코드를 실행하지 않아도 시스템 보안 취약점을 이용해 사용자 PC를 악성코드에 감염시키는 드라이브-바이-다운로드 방식으로 악성코드에 감염된다.


이와 같은 악성코드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한창규 안랩 시큐리티대응센터(ASEC) 센터장은 "공격자들은 악성코드 감염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사회적 이슈를 가장하는 방식을 많이 쓴다”며 “특히 이번 경우는 방문만으로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기본 보안수칙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5. 추경호 “가상화폐, 불법거래 규제하고 합리적 진흥방안 마련해야”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가상화폐 열풍이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가상화폐를 규제해야 한다는 세력과 진흥시켜야 한다는 이들 간의 줄다리기가 지속되고 있다.


7일 오전 자유한국당 가상화폐대책 TF는 이같은 상황을 논의하고 해결법을 도출하기 위해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가상화폐 제도화,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한국당 가상화폐TF(위원장 추경호 의원)가 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산학연의 가상화폐 전문가들이 모여 올바른 가상화폐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한국당 가상화폐 TF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추경호 의원은 “지난 1월 11일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발언과 청와대의 공식 부인 등 국내 가상화폐 시장이 급락하면서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이제는 산업 육성을 위한 진흥책을 마련하고 가상화폐 제도화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6. ‘네이버 댓글조작 의혹’ 서울 사이버수사대가 나선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가 ‘네이버 댓글조작 의혹’과 관련해 직접 수사에 나선다.


경찰은 지난 6일 대책회의를 열고 경기 분당경찰서 사이버팀이 맡았던 해당 사건을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재배당했다고 7일 밝혔다.


서울 사이버수사대는 ‘가상화폐 거래소 해킹’ 등 굵직한 인터넷 첨단 범죄 사건을 맡는 등 해당 분야의 국내 최정예 조직이다.


이 소식이 전해지면서 업계에서는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네이버 댓글 조작 조사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표현의 자유’ 등의 이유로 수사 대상이 될 수 없다는 반론도 있어 앞으로의 수사 결과가 주목된다.



7. 빗썸, 모바일 서비스 개편…거래 편의성 극대화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더 뛰어난 성능의 모바일 거래 서비스를 리뉴얼 오픈했다. 빗썸은 거래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모바일 사용자 환경(UI·UX)을 대폭 개선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사용자 환경과 차트 등 거래 기능 개선에 중점을 뒀다. 새 모바일 서비스가 전과 비교해 달라진 점은 ▲튜토리얼(안내) 페이지 추가 ▲메뉴 바 개선 ▲거래 기능 개선 ▲차트 개선 등이다.


특히 이용자들이 암호화폐 거래 정보와 현황을 빠르게 파악해 신속하게 매매를 할 수 있도록 거래 화면을 대폭 개선했다. 매수·매도 주문량, 거래량, 거래대금, 당일 고가·저가 등 정보를 모두 한 화면에 담았다. 또 간편 매수, 현재가·시장가 전액 매도 등 매매 기능도 추가했다.


빗썸 관계자는 “모바일 서비스 개편을 통해 거래에 불필요한 정보들은 과감하게 빼고, 필요한 정보들만 한 화면에 통합적으로 담아 거래자들의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며 “빗썸은 앞으로도 고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8. 금융위 “미국과 가상화폐 논의시 북한 관련 사항 논의한 바 없어”


미국이 우리 가상화폐 시장에서 북한의 자금 세탁 정황이 포착됐다며 대응책을 주문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해 금융위원회가 북한 관련 사항을 논의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오늘(7일) 해명자료를 통해 지난달 25일 시걸 맨델커 미 재무부 테러·금융정보부문 차관이 방한해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가상화폐 관련 자금세탁 방지 조치와 국제 공조 방안을 논의한 바 있지만, 북한 관련 사항은 전혀 논의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국내 한 일간지는 오늘 여권 핵심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맨델커 차관이 김 부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북한이 자금세탁을 시도한 정황이 포착됐다며 정부 차원의 대응책을 주문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9. 러 파산법원 암호화폐 자산 공개 요구


7일(현지시각) 러시아 매체 리아노보스티에 따르면 모스크바 중재법원은 최근 파산 선고를 받은 러시아 시민 일리야 챠코프(Ilya Tsarkov)에게 암호화폐 재산을 공개할것을 요구했다.


챠코프는 지난 2017년 10월 파산선고를 받았다. 법원은 챠코프의 현재자산과 급여로는 1,900만 루블(한화 약 3억6,000만원)에 달하는 채무를 갚을 여력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파산관재인인 알렉세이 레오노브는 곧 “챠코프가 보유한 암호화폐도 파산 자산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파산 법원은 파산관재인 측의 주장을 받아들여 “챠코프는 암호화폐 지갑의 비밀번호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며 잔액 공개를 요구했다. 


챠코프의 대변인은 “암호화폐는 국가에서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자산으로 인정될 수 없다”며 반발했다. 챠코프 측은 또 “암호화폐의 교환은 거래를 하는 양방향에만 적용된다”며 “암호화폐의 가치는 오로지 이를 교환하는 두 관계에서만 가치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와 달리 레오노브측은 “법원이 만일 암호화폐를 파산자산으로 인정하지 않으면 몇몇 채무자들에게 그들의 자산을 비트코인으로 숨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러시아 파산 관련)법에는 회수할 수 없는 비공개 자산 목록이 기재되어 있지만 여기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등의 온라인 자산은 없다” 맞받았다.


법원은 2월 26일에 사건 관계자를 다시 소집해 암호화폐를 채권자들에게 지급할 수 있을지 결정할 예정이다.



10. BIS, "각국 중앙은행 암호화폐 공동 규제하라" 촉구


국제결제은행(BIS)의 사무총장이 각국 중앙은행의 암호화폐(가상화폐) 공동 대응을 촉구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떨어지면 자칫 전통 금융 부문으로 위기가 옮겨갈 수 있다는 논리다. 


지난 6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카르스텐스 사무총장은 독일 괴테 대학교에서 열린 강연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붕괴됐을 때 다른 금융 부문으로 위기가 전염될 수 있다”며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각국 중앙은행이 암호화폐 시장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당국이 나서지 않는다면, 암호화폐는 주요 금융 시스템과 더욱 연결되어 금융 안정성을 해칠 것”이라며 “각국 중앙은행은 암호화폐의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 동일한 규제를 준비해야 한다”고 촉구 했다. 이는 국경의 의미가 무의미한 암호화폐의 특성 상 각 국가 별로 대응 수위가 달라질 경우 규제의 효과가 없는 만큼 사실상 각국 중앙은행이 공동으로 규제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풀이된다.


라크스텐스 사무총장은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자체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견해를 쏟아냈다. 그는 “비트코인은 거품과 폰지사기(다단계형 금융 사기), 채굴을 위한 전기료 낭비와 같은 환경 재앙의 결합”이라며 “암호화폐가 경제 체계에 기생충’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이 커서 금융상품으로 적절하지 않다”며 “통화의 교과서적인 정의도 충족하지 못해 가치의 척도로도 기능할 수 없다”며 기능을 부정했다.



11. 대만 정부, '암호화폐 정책 준비'


타이완의 한 고위 관리자는 정부가 금융권의 안정성에 잠재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책을 준비하라고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만의 행정부 부국장인 시흐 준지(Shih Jun-ji)는 지난 2일 금융 학술원이 주최한 세미나에 참석해 암호화폐의 재정적 영향 및 관련 규제 대응에 관한 이슈를 논의했다.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시흐 준지(Shih Jun-ji)는 "최근 몇 년 동안 암호화폐의 급속한 발전 속에서 대만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영향력을 알기위해 적극적으로 탐구해야 한다"고 말하며 "또한 시장 붕괴시 재무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이 10,000달러에 거래될 때 약 1,700억 달라는 대만의 외환 보유고의 3분의 1정도로 정부의 재정 예산의 두배 또는 은행의 총 자산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12. 캐나다 관료, '구글 암호화폐 및 ICO 광고 금지'


캐나다의 매니토바 증권위원회의 조사관은 페이스북이 비트코인 및 ICO 광고를 금지하기로 한 결정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캐나다의 바이너리 옵션 태스크포스(TF)의 회장인 제이슨 로이(Jason Roy)는 규제 당국이 "이러한 광고들이 사람들을 희생자로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구글이 페이스북과 비슷한 과정을 밟아야하며, 바이너리 옵션, ICO 및 암호화폐에 대한 광고 콘텐츠를 제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다른 ICO와 새로운 토큰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대중들은 ICO를 보고 있지만, 그들에게 너무 과한 돈을 준거같다"고 덧붙였다.



13. 싱가포르 부총리, 가상통화 거래 금지 '근거 없어'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싱가포르 타르만 샨무가라트남(Tharman Shanmugaratnam) 부총리가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가 합리적이지 않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부총리는 6일(현지 시간) 개최된 국회 질문회에서 의원들의 가상화폐 거래 금지에 관한 규제 강화 의견에 대해 "가상화폐는 아직 실험 단계에 있으며, 국제적으로 가상화폐의 수나 종류는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국가금융관리국(MAS)이 가상화폐의 잠재적 리스크에 대해 장시간 분석을 진행하여 왔으나, 현 시점에서 국내의 가상화폐 거래를 금지할 만한 강력한 근거를 찾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일부가 성공한 경우라도 그 영향을 완전히 파악하려면 당분간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덧붙였다.




제공 : 코인프라이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