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잠수함의 세상 이야기

2018. 1. 31. 20·30대 “도박 아닌 투자”…지금 佛 가상화폐 시장은 본문

가상화폐 이슈 기사

2018. 1. 31. 20·30대 “도박 아닌 투자”…지금 佛 가상화폐 시장은

푸른 잠수함 2018. 2. 1. 23:35

프랑스 파리에 사는 앙토니(51) 씨는 한 달에도 수차례 도심 2구에 위치한 ‘라 메종 뒤 비트코인’을 찾는다. 프랑스 내 유일한 가상화폐 오프라인 거래소인 이곳에서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250개의 가상화폐를 거래할 수 있다.

지난달 30일 거래소에서 만난 그는 “돈이 필요해 비트코인을 일부 팔러 왔다”고 했다. 평생을 부동산 투자를 주로 하던 그는 6년 전부터 가상화폐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4배 정도를 벌었다. 앙토니는 “인터넷 유튜브 등을 통해 엄청나게 공부하면서 블록체인은 혁명이자 미래라는 확신이 들었다”고 말했다. 

보수적인 투자 스타일로 유명한 프랑스는 비트코인 시장이 그리 크지 않지만 계속 성장세다. 지난해 12월 이 거래소 방문객은 하루 평균 150명 수준으로 그 전 해보다 7배나 늘었다. 

거래소를 방문한 이들은 모니터에 뜬 가상화폐 시세를 유심히 지켜보고 있었다. 오후 1시반경 8839유로(약 1175만 원)였던 비트코인 가격은 2시간 만에 8492유로(약 1129만)로 급락했다. 이틀 전만 해도 9600유로(1277만 원)까지 올랐다. 시세는 수 초 간격으로 쉼 없이 바뀌었다. 거래는 100유로부터 가능했다. 5000 유로어치 비트코인을 사고 간 70대 할머니도 있었지만 가게를 찾는 손님은 대부분 20~30대 젊은이였다. 영국 런던에서 비트코인 USB 지갑을 사러 온 포칸 씨는 “지난해 10월부터 시작해 돈도 꽤 벌었다”며 “탈중앙적인 블록체인 기술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가상화폐는 도박이 아니라 투자”라고 말했다. 

프랑스는 가상화폐에 대해 시스템이 초기부터 잘 갖춰진 편이다. 비트코인 계좌를 개설하러 온 로망 씨가 가장 먼저 요구받은 건 신분증이었다. 이 신분증으로 계좌를 개설하는 순간 은행 감독당국에 의해 모니터링이 이뤄지며 자금세탁이나 테러방지 규정 적용도 받는다. 세금도 거래 규모에 따라 그에 맞춰 부과된다. 사회연대세도 내야 한다.  

그럼에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정부는 가상화폐에 대해 부정적이다. 브루노 르 메흐 경제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15일 비트코인과 관련한 규제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연구하는 워킹그룹을 출범시켰다. 르 메흐 장관은 “우리는 안정적인 경제를 원하며 비트코인의 투기 위험을 막아야 한다”며 “이 워킹그룹은 탈세, 자금 세탁, 범죄나 테러리즘에 가상화폐가 쓰이는 것을 통제하기 위해 규정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재정부는 워킹그룹 수장으로 장 피에르 랑도 전 프랑스 중앙은행 부총재를 임명했다. 그는 2014년 익명성과 투기성에 우려를 표하며 “비트코인은 현대 시대의 튤립과 같다”고 비판했던 가상통화 회의론자다. 17세기 네덜란드에서는 귀족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가 가치가 폭락한 ‘튤립 버블’이 있었다.


특히 테러리스트 자금으로 쓰일 것을 우려하는 프랑스와 독일 정부는 4월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회의 때 가상화폐 규제 방안을 공식 안건으로 제출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라 메종 뒤 비트코인’ 마뉴엘 발렌트 대표는 “아직 발생하지도 않은 테러리스트 자금으로 흐를 수 있다고 딱지를 붙이는 건 지나치다. 가상화폐 역시 하나의 산업으로 일자리를 늘리고 국가 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반박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