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잠수함의 세상 이야기

2017년 10월 23일 가상화폐 국내 및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본문

과거 국내 및 해외 코인뉴스

2017년 10월 23일 가상화폐 국내 및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푸른 잠수함 2017. 11. 17. 14:04


국내 간추린 코인뉴스

1. 가상화폐 핵심 기술 '블록체인' 관련 특허출원 증가


최근 가상화폐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 관련 특허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22일 특허청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 특허출원은 2013년부터 올해 8월까지 모두 240건이었다.


2013년 3건, 2014년 5건으로 2년 간 8건에 불과했지만, 이후 2015년 24건, 지난해 94건, 올해 1∼8월 114건으로 최근 출원이 급증하는 추세다.


박제현 특허청 컴퓨터시스템심사과장은 “현재 블록체인 기술은 주로 가상화폐에 사용되고 있지만, 사물인터넷(IoT), 인증 정보 관리, 콘텐츠 서비스, 저작권 관리, 물품 거래 추적, 전자투표 등 산업 전반에서 적용이 가능하다”며 “이와 관련된 특허출원은 계속 늘어 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2. 블록체인 실용화와 암호화화폐 미래 세미나 개최


블록체인과 암호화화폐 정보전문업체인 CCIC가 25일 (오후 2~6시·컨벤션홀) 서울 서초동 KW 컨벤션 센터에서 관련 분야 세계적 전문가들을 초청.'블록체인 실용화와 미래 유망산업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는 존 클리핑거 미국 MIT대학교 교수 등 5명의 국내외 전문가가 주제 발표에 나설 예정이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1부에서는 존 클리핑거 교수가 ‘에코생태계 조성과 토큰화’를 주제로 특강에 나선다.


2부에서는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태원 글로스퍼 대표가 나선다.


3부에서는 싱가포르의 파블게인즈 블루젤(Bluzelle) 대표와 홍콩의 사이먼 청 겟코인 대표 등이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화폐의 동향 및 미래를 전망한다. 



3. 코리아펀딩, 연 12% 비트코인 담보 P2P 투자상품 출시


21일 코리아펀딩은 가상화폐의 시대를 맞이해 ‘비트코인 펀딩’이라는 비트코인을 담보로 이용한 P2P투자상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2016년부터 차곡차곡 준비해온 획기적인 상품으로 특허청에 출원하고 현재 등록결정을 위한 최종 단계에 있는 ‘P2P가상 화폐 담보 대출 금융 기술 서비스 방법 및 그 장치'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이 시스템은 가상화폐의 기준가가 140% 이하로 떨어졌을 경우 대출자에게 유지증거금을 요청하며, 125%이하로 떨어졌을 경우 반대매매를 실행해 원금을 회수한다.


코리아펀딩 김해동 대표는 "코리아펀딩에서는 이 상품을 시작으로 가상화폐를 이용한 대안투자상품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동시에 2018년 5월 코넥스 상장을 위한 또 하나의 기반으로 삼으려 한다"면서 "투자자들의 많은 성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4. 비트코인 개발자, '세계 247위 부자' 삼성 이재용 급


가상화폐 ‘대장’ 비트코인이 6000달러를 돌파하며 개발자인 나카모토 사토시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급 부자가 됐다고 쿼츠가 지난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나카모토는 개발 초 채굴을 통해 얻은 98만개의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이 보유량을 그대로 갖고 있다고 쿼츠는 전했다.


비트코인 가격을 6000달러로 봤을 때, 나카모토는 59억달러(약 6조 6820억원)의 자산을 보유해 포브스가 집계한 세계 부자 247위다. 나카모토보다 몇 단계 위인 공동 238위에는 월마트 상속인인 앤 월튼(60억달러 · 6조8000억원)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있다. 



5. 율촌 “국내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제 세미나” 27일 개최


법무법인 율촌은 국회 입법조사처와 아시아미래핀테크포럼(의장 윤세리 법무법인 율촌 대표 변호사) 주관으로 오는 27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국내 핀테크 산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한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박수용 서강대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기술적 측면에서의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에 대해 발표를 하며 영국 로펌 애셔스트(Ashurst) 홍콩 사무소의 벤 해먼드(Ben Hammond) 영국 · 홍콩 변호사가 '영국의 핀테크 샌드박스'를 주제로 연설을 한다. 


정유신 핀테크 지원센터장은 '금융측면에서의 4차 산업혁명과 핀테크'에 대해 발표하며,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개발 관련 중국 기업인 온체인(Onchain)의 다홍페이(Da Hongfei) 대표는 '중국의 블록체인 발전 및 트렌드'에 대해 발표한다.


율촌 관계자는 “기술 발전과 금융규제 상충 부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규제 방향과 금융회사 · 핀테크 업체의 대응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6.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 주인공, 가상화폐 '역대 최대 사기'


파이낸셜타임스(FT)는 벨포트가 “가상화폐ICO(신규가상화폐공개)는 역대 최대의 사기이며 곧 폭발할 것”이라며 “ICO 기획자의 85%가 나쁜 의도가 없더라도 5~10%가 사기를 치면 끔찍한 재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지난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는 현재 ICO 영업자들이 자신이 과거에 했던 것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코인을 공격적으로 홍보해 투자자들이 사게 만든 후, 자신은 고점에서 매도해 차익을 얻는 이른바 ‘보일러룸(주가조작) 전략’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또 그는 자신의 친구과 가족들에게 ICO를 피하라고 조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벨포트는 “가상화폐라는 아이디어가 잘못됐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가상화폐 자체에 대해서는 비판하지 않았다. 



7. 이슬람 은행, '블록체인 제품 연구중'


사우디 아라비아의 이슬람 개발 은행(IDM)은 새로운 금융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로이터(Reuters)통신에 따르면 "이슬람 연구 훈련원(ALCC)은 신생기업인 Ateon과 SettleMint와 계약을 맺었으며, 심층적인 연구 개발을 앞두고 있는 기술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벨기에에 본사를 두고 있다고 전했다. SettleMint는 이번주 초에 공식 블로그에 대한 거래에 관한 소식을 발표했다.


SettleMint의 CEO이자 설립자인 매슈 반 니커크(Matthew Van Niekerk)는 성명에서 "우리는 이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며, SettleMint의 핵심 가치 중 하나는 항상 세계를 바꾸는 것"이라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57개 국의 국가들의 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SettleMint는 "블록체인 스마트 계약은 이슬람 기관의 계약 과정을 자동화 하고, 추가적인 행정적 및 법적 복잡성과 관련된 중복성을 완화한다"고 밝혔다.



8. 베네수엘라, 가상화폐 수요 폭발...금지했던 비트코인 인정


금융 위기가 발생한 베네수엘라에서 이더리움(Ethereum)과 비트코인(Bitcoin) 등 가상화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요르단타임스(jordantimes)가 지난 22일(현지시간) 전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지난 4월 2016년 베네수엘라 볼리바르의 물가 상승률이 274%에 달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경제학자와 전문가들은 베네수엘라 볼리바르의 실제 물가 상승률이 이보다 훨씬 높았으며 인플레이션이 무려 800%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했다. 국제통화기금(IMF) 또한 베네수엘라는 올해 심각한 경제 및 정치 위기 속에서 인플레이션은 최악으로 치달아 720%에 도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베네수엘라 정부는 그동안 금지시켰던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인정하는데 이르렀고, 금융시스템의 대안으로 인기가 급상승함에 따라 국가에서 전기료까지 보조하기로 결정했다. 이러한 "최악의 경제 상황에서 베네수엘라가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가상화폐에 기인했다"고 가상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는 지적했다.



9. 비트코인 개발자들 하드포크 앞두고 '140억원, 내기' 대결


비트코인 개발자들 간 140억원 판돈이 걸린 세기의 대결이 벌어져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들이 내기를 건 이유는 자신들의 하드포크 방식이 암호화폐 시장에서 더욱 주목을 받을 것이라는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이다.


내기는 세그윗2X(segwit2X)지지자인 로저 버(roger ver)와 세그윗1X(segwix1X)지지자 찰리 리와 벤 데이븐포트(Ben Davenport), 알렉스 모코스(Alex Morcos), 투르 데미스터(Tuur Demeester)의 1:4 대결로 진행된다.


이 내기에는 세그윗1X 코인 1,000개, 세그윗2X 코인 1,000개씩 총 2,000개의 비트코인이 걸린 내기라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다만, 이 내기는 하드포크가 이뤄지지 않으면 무효화 된다.









제공 : 코인프라이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