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잠수함의 세상 이야기

2018년 3월 5일 가상화폐 국내 및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본문

국내 및 해외 코인뉴스

2018년 3월 5일 가상화폐 국내 및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푸른 잠수함 2018. 3. 5. 12:31

국내 간추린 코인뉴스


1. 가상화폐 거래 이용자 큰 폭 증가


거래 서비스 이용자 수가 크게 늘어 주식매매 서비스의 3분의2 수준에 육박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가상화폐 거래 서비스 중에서 올 1월 방문자 수가 많았던 곳은 ‘빗썸’(333만명)과 ‘업비트’(271만명)이었고, ‘코인원’(70만명), ‘코인네스트’(51만명), ‘코빗’(50만명)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평균방문 시간은 업비트가 498분으로 압도적 1위였고, 빗썸(125분), 코빗(102분), 코인네스트(57분), 코인원(24분) 순이었다.


방문자와 방문시간 별로 1·2위 서비스가 뒤바뀌는 것과 관련해 빗썸은 비트코인 등 주류 암호화폐를 취급하지만 업비트는 신종 비주류 코인(‘알트 코인’)까지 두루 다루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라고 닐슨코리아클릭 측은 설명했다.



2. 국내 1호 가상화페 개발 '거번테크' 박창기 대표


가상화폐 시장은 버블기를 지나 조정기에 접어들었지만 10년 뒤에는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대표는 다보스포럼의 2년 전 전망치를 인용해 현재 가상화폐 시장은 M3(총유동성) 기준으로 약 500조원인데, 10년 뒤인 2027년에는 현재의 20배인 1경원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대표는 "가상화폐 시장은 아직도 초창기로 10년 뒤에는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기존 화폐 시스템을 충분히 위협할 것이고, 자국 화폐와 환율이 가상화폐를 기준으로 달라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3. KAIST-英릭스재단, 블록체인·AI 융합교육 맞손


KAIST융합교육연구센터(대표 김성호)와 릭스재단(의장 김권영)은 미래형 첨단 기술과 융합교육 연구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고 4일 밝혔다. 


두 기관은 △범용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융합 △블록체인과 AI 융합을 통한 교육과 산업 분야에서 전방위협력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4차 산업혁명 이음새가 될 미래 기술 교육화 과정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4. 대규모 블록체인 컨퍼런스 퀀텀 DAPP 서울 컨퍼런스 개최


이더랩과 한국 퀀텀 커뮤니티가 주최하고 코인마케팅이 후원하는 블록체인 컨퍼런스 퀀텀 Dapp seoul meetup이 오는 9일 서울 강남에서 개최된다.


2018년 퀀텀 디앱 서울 밋업에는 퀀텀(Qtum)플랫폼과, 큐바오네트워크(Qbao), 잉크(INK), 스페이스체인(SpaceChain), 베니웨어(VanyWhere), 메디블록(Medibloc), 서클원(Cicle.One)등이 참여하며 2018년에 지속적인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와 함께 여러가지 채널을 통한 뉴스들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 반려동물+블록체인 ‘휴니멀 블록체인’


㈜블록체인투자컨설팅(BCIC, 대표 김영남)과 블록체인기술연구소(IBCT, 대표 김봉균)은 지난 2일 부산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블록체인과 4차산업혁명포럼'을 개최했다.


'휴니멀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반려동물 식별 ID를 생성하는 것으로, 블록체인기술연구소가 특허출원을 준비하고 있다.


6. 블룸테크놀로지, 코인지니어스와 블록체인 사업협력 업무제휴


블룸테크놀로지가 코인지니어스와 블랙체인 플랫폼 '로커스 체인'과 가상화폐 채굴 솔루션의 사업 파트너십 체결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전략적 업무제휴를 체결했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코인지니어스는블룸테크놀로지에 국내 블록체인기술개발 회사에 대한 투자로는 최대 규모인 620억 원의 투자를 단행했다. 블룸테크놀로지의 블록체인 플렛폼 ‘로커스체인’을 비롯, 차세대 신개념 마이닝 솔루션의 개발 및 서비스와 관련한 사업 전반에 걸쳐 긴밀한 협력체계를 갖춘다.


블룸테크놀로지가 개발중인 차세대 블록체인 플렛폼 ‘로커스체인’은 기존 블록체인기술들보다 몇 단계 진보된 기술을 적용, 이를 통해 빠른 전송 속도와 넓은 확장성, 보다 완벽한 보안성을 갖출 예정이다.


7. 2018 TokenSky 서울 블록체인 컨퍼런스


3월 14일, 15일 양일간에 걸쳐 서울 그랜드 힐튼 호텔에서 최대 규모의 블록체인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네오(NEO)의 창립자로 한국에 잘 알려져있는 다홍페이를 비롯하여 동경대 박사출신 우치다 토모유키 Smart Trade 대표, CSDN 총재 지앙타오, Blockchain Financial Technology Expert CEO Joseph Sadove, TopChain 창업자 쟈오광밍, 태국Win GC 그룹 수석 고문 겸 IPC지식산권체인 창업자 리밍 등 세계 최고의 블록체인 전문가들과 창업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블록체인의 미래에 대한 비전과 글로벌 진화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8. ’2018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컨퍼런스, 3월22일 개최


<디지털데일리>는 국내 최고의 블록체인 전문가를 초청, 국내 기업들의 블록체인을 활용한 실제 적용 사례와 전략을 중심으로, 오는 22일(목)  은행연합회관(명동) 국제회의실에서 '2018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Enterprise Blockchain)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2018 블록체인 & 엔터프라이즈 혁신’ 행사 안내

▶일시 : 2018년 03월 22일(목) 09:30~16:45

▶장소 : 은행연합회관 국제회의실(2F)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1. 美 블록체인업체 ‘리플’ CEO 오는 14일 방한


블록체인 기업 ‘리플’의 브래드갈링하우스 CEO가 한국을 방문한다.


4일 리플은 블래드갈링하우스 CEO가 오는 1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리플의 사업전략, 금융권 기술혁신 분야에서 거둔 성과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리플은 한국 금융기관들을 포함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산탄데르은행, UBS은행 등 세계 100여개 이상의 금융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2. 중국 징동닷컴, 블록체인 기술로 쇠고기 유통 이력 관리


지난 3일(현지시간)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중국의 월마트 파트너이자 알리바바의 거대 경쟁사인 징동닷컴은 호주 쇠고기 생산업체 ‘HW 그린햄 앤 손스(HW Greenham & Sons Pty Ltd)’와 업무협약을 맺고 쇠고기 이력 추적 시스템을 선보인다


고객이 구입한 쇠고기를 부위별로 유통 과정을 추적할 있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고객은 특정 부위가 어디서 어떻게 길러져 왔는지, 고기가 어떻게 가공됐고 유통됐는지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



0 두바이, 블록체인 기술 관광산업 도입


두바이가 블록체인 기술을 관광산업에 적용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지난 3일 아라비안 비즈니스에 따르면 이 계획은 다른 도시보다 10년 앞서는 것을 목표로한 ‘두바이 10x 계획’의 일환이다.


두바이는 향후 2년간 호텔 사업자를 위한 분배 채널을 추가할 방침이며,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모든 관광 관련 기관 및 단체들을 연결시켜 관광객들에게 투명하고 실시간 가격정보와 옵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4. 블록체인 온라인데이트 서비스 ‘데이트코인’ ICO 진행


데이트코인 CEO인 니키타는 다가오는 ICO로 진행으로 온라인 데이트 업계의 변화에 대한 계획을 소개했다. 데이트코인 ICO는 지난 12월 성공적으로 마친 프리세일에 이어 3월 30일에 시작된다고 밝혔다.


니키타는 "데이트코인이 획기적인 기술과 팀 전문적인 경험을 결합한 지능형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로 업계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업체의 로드맵에 따르면 2020년까지 서비스 이용자가 2천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대부분의 사용자는 앱 구매를 위해 공개 시장에서 토큰을 구입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다.



5. 독일 블록체인 업체, 암호화폐 첫 은행 신청


독일의 블록체인 기반 지불 서비스 제공업체인 비트왈라(Bitwala)가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국제은행 계좌번호(IBAN)와 직불카드 등을 담은 첫 은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지난 1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비트왈라는 독일연방금융감독원(BaFin)에 프로젝트 승인을 위한 신청 절차를 진행 중이며, 지불 서비스 제공자는 독일 예금 보험이 고객 자금을 최대 10만 유로까지 보호 할 것임을 강조했다.


`블록체인 은행`인 이 서비스는 비트왈라가 고객에게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로 거래와 지불이 가능한 포괄적 패키지를 제공하며, 은행 계좌 통합을 통해 일반은행 송금과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제공 : 코인프라이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