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잠수함의 세상 이야기

2018년 4월 23일 가상화폐 국내 및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본문

국내 및 해외 코인뉴스

2018년 4월 23일 가상화폐 국내 및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푸른 잠수함 2018. 4. 23. 13:14

국내 간추린 코인뉴스


1. 김용진 기재부차관 "국내 가상화폐 시장 비교적 안정된 모습"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은 23일 “최근 들어 국내 암호화폐(가상화폐) 시장이 비교적 안정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다만, 주화산업을 주관하는 조폐당국 차원에서는 암호화폐 등 대체 지급수단의 등장이 전통화폐의 자리를 위협할 가능성과 잠재력에 대한 위기의식을 한층 더 높이 가져야 하겠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한국조폐공사가 주최한 ‘제30차 세계주화책임자 회의’ 개회식 축사에서 “최근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그간 실물화폐가 주로 담당해 오던 기능들이 온라인으로 한층 더 빠르게 이전되면서 오늘날의 주화산업은 도전에 처해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2. '텔루스코인' 사업설명회 개최


㈜투이너가 자체개발한 텔루스(TELLUS)코인 사업설명회가 26일 부산에서 개최된다.


텔루스코인은 오는 6월 한국, 일본, 태국 거래소에 동시상장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코인 구매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가자 텔루스 비트코인을 만나는 그날까지'라는 슬로건으로 26일 오후 5시부터 롯데호텔 42층 벨뷰 스위트룸에서 열리는 사업설명회는 VIP고객, 고문단 등 참석한 가운데 1·2부로 나뉘어 3시간 동안 진행된다.


1부 행사는 개회사에 이어 서성국 대표의 텔루스코인 사업소개가 있고 2부는 만찬을 통해 고객들과 상담하고 프리세일이 이루어진다.



3. 유니오 탁기영 대표, 해외 블록체인 행사에 연사로 연이어 참가


유니오(UUNIO)는 탁기영 대표가 최근 미국 LA에서 개최된 크립토블록콘(CryptoBlockCon) 컨퍼런스에 기조 연설자(keynote speaker)로 참석하는 등 해외 블록체인 행사에 연이어 초청돼 참가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크립토블록콘(CryptoBlockCon) 컨퍼런스에는 넴 재단(NEM Foundation), 왁스(Wax) 등 글로벌 블록체인기업들의 경영진들이 연사로 참석했다. 



4. 카카오에 이어 ‘라인코인’도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출시


카카오에 이어 라인도 올 상반기 독자적인 블록체인 플랫폼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라인의 자체 암호화폐 라인코인도 연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에서 열린 라인 개발자회의(라인데브위크)에 참석한 박의빈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상반기 내 독자적인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위해 메인넷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박 CTO는 "라인은 토큰이코노미를 통해 이용자에게 적절한 보상이 지급되고, 더 적극적인 인터넷 활동이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독자적인 라인코인 출시를 예고했다. 또한 "아직 전 세계적으로 블록체인 서비스가 많이 등장하지 않아 라인은 올해 빠르게 토큰이코노미를 정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5. 한국전자인증, 블록체인 기반 ‘비트쿠폰’ 서비스 시작


한국전자인증은 블록체인 기반의 ‘비트쿠폰’(Bit Coupon) 서비스를 다음 달 중순께 서울대 인근 상권에서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한국전자인증은 지난 20일 서울대 총학생회와 이러한 내용을 담은 협약을 맺었다. 


비트쿠폰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블록체인 연구개발 시범사업으로 개발됐다. 한국전자인증의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인정보를 암호화하고, 다양한 검색 조건으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상인들은 무료로 비트쿠폰을 발급하고, 학생들은 쿠폰으로 할인을 받거나 적립금을 쌓을 수 있다.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1. 황사·미세먼지 해결 위해 '블록체인' 등판


블록체인 기술로 대기오염을 완화하려는 시도가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다.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해 미세먼지 배출량 추적, 친환경 에너지 사용 촉진, 탄소배출권 거래 활성화 등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 예로 중국의 스타트업인 에너지블록체인랩은 IBM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을 개발해 대기오염을 줄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플랫폼을 통해 탄소배출권 거래 과정을 간소화시켜 효율적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 골자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에너지 생산과 소비 활동이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추적하고 수치화해 기록한다.



2. 벨기에, 유엔 WFP '블록체인 프로젝트' 위해 200만 유로 기부


벨기에 정부가 유엔 세계식량계획(World Food Programme, WFP)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최근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에 따르면 벨기에 정부는 WFP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위해 200만 유로를 기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빌딩 블록스(Building Blocks)'라고 불리는 이 프로젝트는 난민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후원금을 전달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3. 코발트 공급망 추적에도 블록체인 기술 도입한다


지난 22일 업계에 따르면 캐나다 자원 개발 회사인 코발트블록체인과 블록체인 업체 DLT랩스는 이달 초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분산 원장 기술을 바탕으로 콩고민주공화국(DRC)에서 생산하는 코발트 공급망을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으로 개발하고 있다.


코발트는 이차전지 양극재 제조에 사용되는 핵심 원재료다. 코발트는 세계 매장량 절반이 콩고민주공화국에 집중돼 있다. 여기서 채굴한 코발트는 중국에서 정련을 거친 후 배터리 업체에 공급된다. 


이에 따라 코발트블록체인은 콩고 광산과 계약하고 거래 기록 원장을 네트워크에서 공유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 공급망을 기록한다. 숙련된 광부가 생산한 코발트에 세부 정보가 담긴 디지털 태그를 달고 광석이 제련소에 도착할 때까지 중계인도 세부 정보를 기록한다.



4. 아마존웹서비스,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템플릿' 출시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마존웹서비스(AWS)가 블록체인 분야에 진출했다. 이더리움 및 하이퍼레저 패브릭 기반의 블록체인 템플릿을 공개했다고 미국 경제방송 CNBC가 지난 20일 보도했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빠르고 간편하게 구축할 수 있게 됐으며, 블록체인 활용으로 제3자 중간자가 안전한 영구 거래기록을 생성해야 할 필요가 없어진 셈이라고 CNBC는 설명했다. 



5. 美 SF연은 총재 “가상화폐, 달러 대체 불가…기본 통화요건 결여”


최근 비트코인 등이 활기를 되찾은 가운데서도 미국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가상통화들이 달러화를 대체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존 윌리엄스 총재는 지난 20일(이하 현지시간) 연설에서 “가상화폐는 통화가 갖춰야 할 기본요건조차 갖추지 못했다. 이들을 별로 개의치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차기 뉴욕 연은 총재로 내정된 바 있다.


그러면서 “통화라면 마땅히 가치를 저장할 수 있는 수단이 돼야 한다”면서 “가상통화들이 급변하는 경제·금융 여건을 지원하려면 유연해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6. 이란 중앙은행, 암호화폐 거래 금지 명령


이란 중앙은행이 돈세탁을 우려해 국가 은행으로부터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2일(현지시간) 이란 국영통신사 IRNA를 인용해 보도했다.


IRNA는 "은행과 신용 기관, 환전소는 이러한 화폐(암호화폐)의 매매, 이를 홍보하는 행위를 피해야 한다"고 중앙은행의 회장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란의 금융당국은 지난해 12월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시키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란은 이달에 개방 시장 환율을 공식적으로 통일하고 은행 밖에서의 화폐 변경을 금지할 방침이다.



7. 프로비즈, 블록체인 기반 ‘마이스코인’ 선봬


프로비즈가 올해 마이스산업에 융복합될 블록체인 기반 토큰 마이스(MICE)를 선보인다.


마이스(MICE)는 한국의 블록체인과 관련된 정책에 염두에 두고 태국에서 공개 ICO를 준비하고 있다.


마이스의 공개 ICO는 해외 대형 투자기관들을 중심으로 프라이빗 프리세일이 진행되며 이후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진행할 계획이다.


마이스는 블록체인 이더리움 기반으로 움직이는 코인이다. 해당 코인은 마이스산업의 전시박람회뿐 아니라 국제 콘퍼런스등 참가업체와 방문객에 먼저 선보이며 사용될 예정이다.



제공 : 코인프라이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