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잠수함의 세상 이야기

2018년 4월 23일 가상화폐 국내 및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2) 본문

국내 및 해외 코인뉴스

2018년 4월 23일 가상화폐 국내 및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2)

푸른 잠수함 2018. 4. 23. 20:05

국내 간추린 코인뉴스


6. "가상화폐 플립칩 패키지 출하 고공행진 꺾일 것"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이하 반도체장비협회)와 테크서치 인터내셔널은 가상화폐용 플립칩 패키지 출하 강세가 오래 가지 않을 것이라고 23일 전망했다.


플립칩 패키지란 기존에 반도체 칩과 기판을 연결하기 위해 금선을 사용하는 와이어본딩 방식과 달리 반도체 칩을 기판에 직접 부착하는 기술이다.


반도체장비협회는 또 자동차 전장(전자장비)와 고성능 컴퓨팅 분야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가격 압박과 소재 소비 감소세가 이어지면서 전세계 반도체 패키징 소재시장이 지난해 167억달러에서 2021년 178억달러로 연평균 한자릿수 증가율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7. 한국핀테크연합회, 가상화폐 심장 바꿀 '한류Coin·DEX' 발표


한국핀테크연합회(이하 “연합회”)는 기존 가상화폐·거래소의 본질과 전략을 바꾼 신개념 한류(韓流) 가상화폐(한류Coin)·거래소(DEX)인 'Ko-fun' 발표회를 25일 유기타워 15층 컨퍼런스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발표회는 시가총액이 수백조가 넘게 최근 급성장한 가상화폐 시장의 불법과 투기는 막고 거래 시장을 건전·선진화 시키고 관련 기술과 산업은 육성 발전 시키기 위한 신개념 가상통화·거래소 시범사업 모델이다.


연합회 관계자는"K-fun은 전세계 100개국 1억명에 육박하는 글로벌 한류팬들의 위해 인공지능과 집단지성을 반영한 '가상세계 기반의 Crypto Chain' 스타트업 협업 프로젝트로서 전세계 한류팬들의 디지털콘텐츠 창작놀이터 이자 축제 마켓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8. 후오비 코리아, 저스틴 선 트론 대표 만남 주선


가상화폐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가 트론 재단 대표 저스틴 선을 초대해 유튜브 방송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유튜브 방송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분산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트론(TRON)에 대해 좀 더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이와 함께 후오비 코리아는 오는 29일까지를 '트론 위크(TRON Week)'로 지정해 휴대폰 본인 인증을 완료한 신규 가입 고객 중 선착순 1만명에게 100트론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26일 후오비 코리아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되는 트론 대표 저스틴 선의 방송 시청자가 1000명을 돌파할 경우 응모자 중 300명을 추첨해 90트론도 에어드롭할 계획이다.



9. 로커스체인 파운데이션, 브루나이 대학건립사업 블록체인 적용 제휴 체결


로커스체인 파운데이션은 지난 19일 브루나이의 스마트 대학 건립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현지 업체 JH BUILDER (B) SDN BHD(이하 JH)와 로커스체인을 학교운영 시스템의 기반기술로 사용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커리큘럼으로 제공하는 내용의 전략적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대학교 전반적인 운영에 블록체인 플랫폼이 적용되면 입시에서부터 대학교육·졸업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투명하고 안전한 관리가 가능해진다. 



10. '오창분기점 완성·블록체인 도입' 약속


더불어민주당 유행열 청주시장 선거 예비후보가 중부고속도로 오창분기점 완성과 블록체인기반 청주지역화폐 도입을 약속했다.<17·18·19·20일자 1면>


유 예비후보는지난 22일 오후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하행선만 개통 되어있는 오창JCT 상행선 분기점도 완성하겠습니다"라는 글귀가 적힌 홍보사진을 게재했다.


사진과 함께 "통행량에 따른 경제성만 따질 것이 아니라 청주에 위치한 기업들의 물류시스템에 따른 경제성 그리고 시민들의 편의까지 들여다봐야 한다"며 "꼼꼼히 들여다보고 상식에 맞게 일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23일 오전에는 "청주 중소상인 및 골목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공동체 의식을 공유할 수 있는 지역화폐"라는 글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 도입의사를 밝히는 홍보사진을 게재했다.



11.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피치코인, 중소기업 활성화 협력


정부 자율규제 발표로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가 시장경제에서 자율적인 거래를 관망하며 이를 토대로 법제화를 하고 있는 가운데 실제 화폐로써의 기능을 수반한 암호화폐 ‘피치코인’이 나왔다.


피치코인은 ㈜나우미에서 개발한 신규 화폐로 실제 거래가 가능해 실생활에서 암호화폐 활용이 가능하다.



12. 지역인터넷신문협, 블록체인 모바일 플랫폼 시동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회장 권혁상, 이하 지인협)는 23일 오전 카이스트 문지캠퍼스 내 (주)데이터젠 회의실에서 (주)데이터젠·(주)젠미디어(대표이사 임선묵)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플랫폼 ‘다프체인’을 통한 미디어 공급·제작·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인협 소속 인터넷 언론사는 중요 기사를 지역과 전국 푸시(PUSH) 서비스로 제공해 속보성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쇼핑 방식으로 뉴스와 질 좋은 상품을 독자들에게 우선 공급하고 헬스케어 서비스를 탑재된다.



해외 간추린 코인뉴스


8. 블록체인으로 가짜 수표 골라낸다... 두바이 은행, 프로젝트 공개


두바이 최대 은행인 에미리트 NBD(Emirates NBD)는 22일(현지 시간) 아랍에미리트(UAE)에 위치한 은행들의 보안성 강화를 위해 ‘체크체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공개했다. 


체크체인은 은행들이 수표와 관련한 여러 형태의 사기를 줄이기 위해 연구 중인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수표 정보를 블록체인 플랫폼 위에 올리고 수표에 특정 QR 코드를 표시해 이 둘을 비교함으로써 수표의 진위 여부를 판별하는 기술이다.


압둘라 카셈 에미리트 NBD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은행 직원들이 수표에 찍힌 QR 코드를 통해 수표의 진위 여부와 출처 등을 간단하고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며 “블록체인 기술로 투명한 은행산업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9. 日, 거래소 16곳으로 구성된 암호화폐 자주규제단체 발족


23일 산케이비즈에 따르면 같은 날 암호화폐 거래소 16곳으로 구성된 새로운 자주규제단체가 발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인체크의 거액 유출 사건을 돌아보며 재발 방지 대책과 이용자 보호를 위한 자주적인 규제를 만들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협회는 내부 관리 체제 정비, 기업의 ICO 규제, 사기 행위 감시, 시스템 장애와 입출금 문제 등에 대해 독자적인 규정을 마련할 방침이며 규정을 지키지 않는 거래소에 벌칙을 부과함으로써 암호화폐 업계의 투명성을 높일 구상인 것으로 보인다.



10. "숏커버링으로 가상화폐 상승장 돌아왔다"


비트코인 가격이 숏커버링(공매도 후 매수)이 발생한 지난 12일 이후 상승세를 보였다. 해외 가상화폐(암호화폐) 정보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3일 오전 7시 30분 글로벌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대비 0.96% 오른 8892.11달러(한화 약 951만9003.76원)로 거래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가상화폐 급등 원인으로 숏커버링을 꼽았다. 가상화폐 투자전략 기업인 BKCM의 브라리언 켈리 이사는 외신 CNBC를 통해 “비트코인이 급등하는 움직임을 보이자 숏커버링이 나타났다”며 “이날 거래량이 늘어나 공매도 투자자들은 현금화에 나섰고 이것이 가상화폐 가격 상승을 도왔다”고 말했다.



11. 日 사이버에이전트, 독자적인 암호화폐 개발 추진


최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사이버에이전트는 블록체인 전문 기술자 채용을 진행해 빠르면 오는 2019년 독자적인 암호화폐를 개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회사인 사이버에이전트비트코인을 중심으로 개발이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아직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후지타 스스무(藤田晋) 사이버에이전트 사장은 "암호화폐를 둘러싼 환경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 전체를 재검토하고 있다"면서 "등록 심사가 지연됨에 따라 거래소 사업은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판단, 독자적인 암호화폐를 발행할 예정"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공 : 코인프라이스




Comments